생보사 빅3, 지난해 해외보다 국내 투자…올해도 변동성 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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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제갈채남
작성일21-02-02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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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금리·환율변동 헷지 고려한화생명, 외화유가증권 7조 줄어[이미지출처=연합뉴스][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생명보험사들이 지난해 해외투자 비중을 대폭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저금리가 길어지고 환율변동에 따른 환헤지 비용으로 인해 해외보다는 국내로 눈을 돌렸다. 이러한 변화는 자산규모 상위 3개 생보사 가운데서도 한화생명에서 두드러졌다.반면 삼성생명은 외화유가증권과 함께 국내 주식 보유를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교보생명은 포트폴리오 내 큰 변동은 없었다. 올해도 코로나19와 미국 바이든정부 출범 등의 변수에 따라 생보사 빅3의 투자 전략도 더욱 다채로워질 것으로 전망된다.2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말 기준 24개 생보사들이 보유한 외화유가증권 규모는 102조54억원으로 전월 대비 1조1064억원 감소했다. 전체 운용자산 중 외화유가증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17.6%에서 전월 보다 0.3%포인트 하락했다.외화유가증권 보유 규모는 작년 1월말 112조5698억원에서 상반기 말에에는 109조4496억원으로, 다시 3분기말에 107조9333억원으로 연중 내리막길을 걸었다. 지난해초 19.2%였던 외화유가증권 비중도 계속 낮아지고 있다.외화유가증권 보유분이 줄어든 가장 큰 원인은 한화생명에 있다. 한화생명의 외화유가증권 보유액은 1월말 28조1217억원에서 11월말 20조6259억원으로 무려 7조4958억원이 급감했다. 반대로 같은 기간 국공채 보유고는 26조5153억원에서 31조4379억원으로 4조9226억원 늘렸으며, 회사채와 주식도 5000억원, 4000억원씩 증가했다.한화생명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해외금리나 환헤지비용 등을 고려해 해외채권 투자매력도가 떨어져 국내채권 중심으로 운영을 하며 듀레이션(잔존만기)을 늘려 왔다"고 설명했다.보험사 외화유동성 위험관리기준 수립삼성생명은 한화생명과 정반대 운용전략을 구사했다. 삼성생명은 외화유가증권 보유 규모는 1월 17조3082억원에서 11월 18조1832억원으로 소폭 늘렸다. 특히 주식 보유분을 35조5322억원에서 40조5433억원으로 5조원이나 키웠다.교보생명도 외화유가증권을 20조3104억원에서 19조4659억원으로 줄였으며, 국공채는 27조7428억원에서 28조5302억원으로 확대했다. 다만 삼성, 한화와 달리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미세한 조정만 한 것으로 나타났다.올해에는 연초부터 해외시장 금리가 많이 뛰면서 보험사들이 투자할만한 기회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과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따른 금리인상이 예상되면서, 벌써부터 시장금리도 상승하고 있다. 미국 10년만기 국채 금리가 코로나19 당시 0.5%로 떨어졌다가 최근 1%를 넘어섰고, 기대인플레이션도 2%를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이에 따라 보험사들도 해외채권 투자 비중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해외를 선택하느냐, 국내로 가느냐는 각 사별로 투자 전략이 다를 수 있다"면서 "지난해 보다 선택지가 늘어났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한편 정부는 보험사 등 2금융권 해외투자가 큰 폭으로 늘어난 가운데, 달러 부족에 따른 금융회사의 유동성 경색을 사전에 감지하기 위한 외화자금 조달과 관련한 모니터링 지표 3종을 새로 도입할 방침이다. 외화 자금 조달·소요, 외화자산과 부채의 갭, 외화조달 및 운용 만기 등이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2021년 신축년(辛丑年) 신년운세와 토정비결은?▶ 발 빠른 최신 뉴스, 네이버 메인에서 바로 보기▶ 2021년부터 이렇게 달라진다! 필수 체크!<ⓒ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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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긴산 다량 함유 해독 작용 탁월내셔널 지오그래픽, 전주 콩나물국밥을‘세계 9대 숙취음식’으로 선정전주 콩나물국밥 ‘물’ 좋기로 유명밥·재료 넣어 국물로 온도 조절하는 토렴식 개운팔팔 끓인 직화식은 후끈하고 든든 신뱅이 콩나물국밥 지난달 세계적인 매체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전주 콩나물국밥을 이탈리아의 ‘미드나잇 스파게티(밤늦게 먹는 파스타)’, 캐나다의 ‘블러디메리(토마토 주스를 넣은 보드카 칵테일)’ 등과 함께 세계 9대 숙취해소 음식으로 선정했다는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이 뉴스를 접하자마자 든 생각은 ‘한식의 세계화’가 아니다. 이런 소중한 음식의 존재를 여태 모르고 지낸 서양인들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과음한 다음날 아침 김이 모락모락 나는 뜨끈한 콩나물국밥을 한 수저 딱 삼켰을 때의 그 해방감이란. 목구멍에서 위로 국밥이 흐르기 시작하면 속이 아늑해지며 숙취가 쑥 빠져나가는 느낌이 온몸을 감싼다. #숙취해소의 정석 콩나물콩나물에는 해독 작용에 탁월한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돼 숙취해소에 이만한 음식이 없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또 단백질과 비타민C, 칼슘, 칼륨 등 무기질도 포함돼 영양이 가득한 데다가 콩나물국밥에 실과 바늘처럼 동반되는 달걀은 메스꺼움과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을 함유하고 있다. 이미 재료로서도 백점 만점인데 이들을 팔팔 끓여낸 뜨끈한 국물은 술로 경직된 위를 마사지해 숙취 지옥으로부터 빠르게 벗어나게 해준다. 그야말로 숙취의 답안지다.의외로 콩나물국밥의 탄생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10년대 후반부터 문헌에 등장한다. 국밥의 재료는 도처에서 구할 수 있고 특별히 계절을 타는 재료도 없어 사시사철 맛볼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심지어 조리법도 간단하다. 멸치국물에 콩나물을 넣고 끓여 밥을 넣은 후 새우젓으로 간하고, 신김치와 대파, 데친 오징어 등을 얹으면 끝이다.운암 콩나물국밥이처럼 특별하지 않은 재료와 조리법 사이에서 유독 전주의 콩나물국밥이 유명한 이유는 뭘까. 이는 주재료인 콩나물과 쌀, 물이 좋기 때문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콩나물이 자라는 데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이 좋다고 볼 수 있다. 1929년 발행된 대중잡지 ‘별건곤(別乾坤)’ 12월호를 보면 팔도 명물을 예찬하는 기사에서 전주의 탁백이국(전주에서 콩나물국밥을 부르는 말. 탁백이는 탁주를 담는 그릇을 뜻한다)이 특별히 맛있는 것은 좋은 물 덕분이라고 같은 맥락에서 극찬하고 있다.#수란에 국물과 김가루 뿌려 먹는 전주 남부시장식 콩나물국밥전주 콩나물국밥은 크게 ‘토렴식’과 ‘직화식’으로 나눌 수 있다. 뚝배기 속 국물온도를 어떻게 올리는지, 국물의 온도를 몇도까지 올리는지에 따라 다르다. 토렴식은 뚝배기에 밥과 기타 재료들을 채워 두고 끓는 육수를 국자로 퍼 담았다 덜어냈다를 반복해 국물 온도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국물 온도는 대체로 70~80도에 맞춘다.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조금 수고스럽지만 바로 먹기 적절한 온도에 맞춰질 뿐만 아니라 식감도 부드러워져 배려의 조리방식이라고 칭하고 싶다. 밥을 한번에 끓이지 않고, 순수 야채만 육수를 입고 나오기에 국물이 맑고 개운한데도 맛은 복합적이다. 특히 따로 낸 수란에 국물을 떠 넣고 김가루를 넣어 섞어 먹는 것이 아주 별미인데, 이렇게 제공하는 방식은 전주 남부시장식이라는 별칭이 붙는다.남부시장 내에 있는 콩나물국밥집들은 시장으로 공수되는 신선하고 좋은 재료를 바로 국밥에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콩나물이며 마늘, 고추, 젓갈, 김에 이르기까지 시장에 모든 재료가 즐비하다. ‘운암콩나물국밥’은 먹어본 콩나물국밥 중에 가장 맛있었던 곳이다. 처음 이 집을 찾아가서 제일 놀란 것은 테이블당 즉석구이김 한 봉지를 통째로 준다는 사실이다. 가장 중요한 콩나물국밥은 40차례 가까이 토렴해 굉장히 부드럽다. 콩나물을 쌓은 층마다 국물 맛이 달라 수저를 뜰 때마다 즐거움이 더해진다. 함께 먹은 사람들끼리 ‘맛의 백화점’이라는 별명을 붙여줬다.‘다올해장국’은 전주 토박이들이 말하는 제대로 된 남부시장식 전통을 따르는 맛이다. 본래 ‘명성옥’이라는 이름으로 긴 줄을 세우며 명성을 떨쳤는데 원래 주인인 할머님이 연로하셔서 가게를 닫았다가 조카가 다올해장국으로 가게를 다시 열었다고 한다. 대파가 두둑하게 올라간 국물은 부드럽고 시원하면서도 칼칼하다. 콩나물국밥의 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새우젓은 고춧가루를 솔솔 뿌려 감칠맛을 올려주는데 국밥 한 수저에 새우 한 마리씩 올려 음미하면 입안에서 진가를 제대로 발휘한다.직화식 콩나물국밥#팔팔 끓여 후끈한 국물이 매력인 직화식 콩나물국밥‘직화식’은 말 그대로 모든 재료를 뚝배기에 담아 섭씨 100도 가까운 온도로 끓여내는 전통적인 국밥 조리방식이다. 역시 국물은 입천장이 델 정도로 후끈하게 먹어야 제맛인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모든 재료를 넣어 끓이기 때문에 밥알과 달걀이 익으면서 나오는 탄수화물로 국물은 살짝 불투명하고 도톰해 든든하다는 장점이 있다.새롭게 일군 밭을 뜻하는 ‘신뱅이’는 직화식 콩나물국밥 중에서도 인상적인 곳이다. 한옥마을 입구에 위치해 고즈넉한 정원이 딸린 가게는 고급 한정식집처럼 단정하고 우아한데 가격은 시장과 다르지 않다. 김치 명인이 운영하는 곳으로 특색 있는 김치의 장점을 한껏 살렸다. 가게의 상호처럼, 그간 존재했던 콩나물국밥의 전통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백김치 콩나물국밥’으로 새로운 세계를 일궜다. 잘 숙성시킨 백김치로 신맛을 극대화해 콩나물과 함께 국밥에 뽀얗게 끓여냈는데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과 김치의 카복실산이 조화된 해장의 끝판왕이다. 황태와 밴댕이 등 건어물과 채소를 사용한 깊은 맛의 기본 육수는 밥알에 녹아들어 국물이 줄어드는 게 아쉬울 정도로 기가 막히고 시원하다. 함께 제공되는 김치 3종은 뽀얀 국밥에 맛과 색으로 다시 한 번 다채로운 색을 입혀준다.김새봄 푸드칼럼니스트 spring5867@naver.comⓒ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아스파라긴산 다량 함유 해독 작용 탁월내셔널 지오그래픽, 전주 콩나물국밥을‘세계 9대 숙취음식’으로 선정전주 콩나물국밥 ‘물’ 좋기로 유명밥·재료 넣어 국물로 온도 조절하는 토렴식 개운팔팔 끓인 직화식은 후끈하고 든든 신뱅이 콩나물국밥 지난달 세계적인 매체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전주 콩나물국밥을 이탈리아의 ‘미드나잇 스파게티(밤늦게 먹는 파스타)’, 캐나다의 ‘블러디메리(토마토 주스를 넣은 보드카 칵테일)’ 등과 함께 세계 9대 숙취해소 음식으로 선정했다는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이 뉴스를 접하자마자 든 생각은 ‘한식의 세계화’가 아니다. 이런 소중한 음식의 존재를 여태 모르고 지낸 서양인들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과음한 다음날 아침 김이 모락모락 나는 뜨끈한 콩나물국밥을 한 수저 딱 삼켰을 때의 그 해방감이란. 목구멍에서 위로 국밥이 흐르기 시작하면 속이 아늑해지며 숙취가 쑥 빠져나가는 느낌이 온몸을 감싼다. #숙취해소의 정석 콩나물콩나물에는 해독 작용에 탁월한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돼 숙취해소에 이만한 음식이 없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또 단백질과 비타민C, 칼슘, 칼륨 등 무기질도 포함돼 영양이 가득한 데다가 콩나물국밥에 실과 바늘처럼 동반되는 달걀은 메스꺼움과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을 함유하고 있다. 이미 재료로서도 백점 만점인데 이들을 팔팔 끓여낸 뜨끈한 국물은 술로 경직된 위를 마사지해 숙취 지옥으로부터 빠르게 벗어나게 해준다. 그야말로 숙취의 답안지다.의외로 콩나물국밥의 탄생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10년대 후반부터 문헌에 등장한다. 국밥의 재료는 도처에서 구할 수 있고 특별히 계절을 타는 재료도 없어 사시사철 맛볼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심지어 조리법도 간단하다. 멸치국물에 콩나물을 넣고 끓여 밥을 넣은 후 새우젓으로 간하고, 신김치와 대파, 데친 오징어 등을 얹으면 끝이다.운암 콩나물국밥이처럼 특별하지 않은 재료와 조리법 사이에서 유독 전주의 콩나물국밥이 유명한 이유는 뭘까. 이는 주재료인 콩나물과 쌀, 물이 좋기 때문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콩나물이 자라는 데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이 좋다고 볼 수 있다. 1929년 발행된 대중잡지 ‘별건곤(別乾坤)’ 12월호를 보면 팔도 명물을 예찬하는 기사에서 전주의 탁백이국(전주에서 콩나물국밥을 부르는 말. 탁백이는 탁주를 담는 그릇을 뜻한다)이 특별히 맛있는 것은 좋은 물 덕분이라고 같은 맥락에서 극찬하고 있다.#수란에 국물과 김가루 뿌려 먹는 전주 남부시장식 콩나물국밥전주 콩나물국밥은 크게 ‘토렴식’과 ‘직화식’으로 나눌 수 있다. 뚝배기 속 국물온도를 어떻게 올리는지, 국물의 온도를 몇도까지 올리는지에 따라 다르다. 토렴식은 뚝배기에 밥과 기타 재료들을 채워 두고 끓는 육수를 국자로 퍼 담았다 덜어냈다를 반복해 국물 온도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국물 온도는 대체로 70~80도에 맞춘다.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조금 수고스럽지만 바로 먹기 적절한 온도에 맞춰질 뿐만 아니라 식감도 부드러워져 배려의 조리방식이라고 칭하고 싶다. 밥을 한번에 끓이지 않고, 순수 야채만 육수를 입고 나오기에 국물이 맑고 개운한데도 맛은 복합적이다. 특히 따로 낸 수란에 국물을 떠 넣고 김가루를 넣어 섞어 먹는 것이 아주 별미인데, 이렇게 제공하는 방식은 전주 남부시장식이라는 별칭이 붙는다.남부시장 내에 있는 콩나물국밥집들은 시장으로 공수되는 신선하고 좋은 재료를 바로 국밥에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콩나물이며 마늘, 고추, 젓갈, 김에 이르기까지 시장에 모든 재료가 즐비하다. ‘운암콩나물국밥’은 먹어본 콩나물국밥 중에 가장 맛있었던 곳이다. 처음 이 집을 찾아가서 제일 놀란 것은 테이블당 즉석구이김 한 봉지를 통째로 준다는 사실이다. 가장 중요한 콩나물국밥은 40차례 가까이 토렴해 굉장히 부드럽다. 콩나물을 쌓은 층마다 국물 맛이 달라 수저를 뜰 때마다 즐거움이 더해진다. 함께 먹은 사람들끼리 ‘맛의 백화점’이라는 별명을 붙여줬다.‘다올해장국’은 전주 토박이들이 말하는 제대로 된 남부시장식 전통을 따르는 맛이다. 본래 ‘명성옥’이라는 이름으로 긴 줄을 세우며 명성을 떨쳤는데 원래 주인인 할머님이 연로하셔서 가게를 닫았다가 조카가 다올해장국으로 가게를 다시 열었다고 한다. 대파가 두둑하게 올라간 국물은 부드럽고 시원하면서도 칼칼하다. 콩나물국밥의 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새우젓은 고춧가루를 솔솔 뿌려 감칠맛을 올려주는데 국밥 한 수저에 새우 한 마리씩 올려 음미하면 입안에서 진가를 제대로 발휘한다.직화식 콩나물국밥#팔팔 끓여 후끈한 국물이 매력인 직화식 콩나물국밥‘직화식’은 말 그대로 모든 재료를 뚝배기에 담아 섭씨 100도 가까운 온도로 끓여내는 전통적인 국밥 조리방식이다. 역시 국물은 입천장이 델 정도로 후끈하게 먹어야 제맛인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모든 재료를 넣어 끓이기 때문에 밥알과 달걀이 익으면서 나오는 탄수화물로 국물은 살짝 불투명하고 도톰해 든든하다는 장점이 있다.새롭게 일군 밭을 뜻하는 ‘신뱅이’는 직화식 콩나물국밥 중에서도 인상적인 곳이다. 한옥마을 입구에 위치해 고즈넉한 정원이 딸린 가게는 고급 한정식집처럼 단정하고 우아한데 가격은 시장과 다르지 않다. 김치 명인이 운영하는 곳으로 특색 있는 김치의 장점을 한껏 살렸다. 가게의 상호처럼, 그간 존재했던 콩나물국밥의 전통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백김치 콩나물국밥’으로 새로운 세계를 일궜다. 잘 숙성시킨 백김치로 신맛을 극대화해 콩나물과 함께 국밥에 뽀얗게 끓여냈는데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과 김치의 카복실산이 조화된 해장의 끝판왕이다. 황태와 밴댕이 등 건어물과 채소를 사용한 깊은 맛의 기본 육수는 밥알에 녹아들어 국물이 줄어드는 게 아쉬울 정도로 기가 막히고 시원하다. 함께 제공되는 김치 3종은 뽀얀 국밥에 맛과 색으로 다시 한 번 다채로운 색을 입혀준다.김새봄 푸드칼럼니스트 spring5867@naver.comⓒ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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